https://www.acmicpc.net/problem/2206
bfs. map[x][y]에 도착했을 때의 상태값 저장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include <cstring>
using namespace std;
struct pos {
int x, y;
};
struct info {
pos p;
int left; // left 만큼 벽을 부술 수 있다
int dist; // 이동횟수
};
int N, M;
int dr_x[] = {0, 1, 0, -1};
int dr_y[] = {1, 0, -1, 0};
const int MAX = 1000;
int visit[MAX][MAX];
int bfs(vector<string>& map)
{
// visit : 여분의 부술 벽 개수를 저장할 배열
// -1값으로 초기화
memset(visit, -1, sizeof(visit));
// map[0][0]부터, 부술수 있는 벽 1개, 이동횟수 1로 시작
queue<info> q;
q.push({0, 0, 1, 1});
// map[0][0]에 도착했을 때 부술 수 있는 벽 개수 1개
visit[0][0] = 1;
while (!q.empty())
{
pos p = q.front().p;
int left = q.front().left;
int dist = q.front().dist;
q.pop();
// map[N - 1][M - 1]에 도착하면 이동횟수 반환
if (p.x == N - 1 && p.y == M - 1)
{
return dist;
}
// 4방향 탐색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p.x + dr_x[i];
int ny = p.y + dr_y[i];
// 범위를 벗어나면 continue
if (nx < 0 || nx >= N || ny < 0 || ny >= M)
{
continue;
}
/*
다음위치가 빈칸이고,
여분의 벽 개수가 더 적을 때 해당 지점을 방문했었다면
*/
if (map[nx][ny] == '0' && visit[nx][ny] < left)
{
// visit[nx][ny]에 현재 여분 벽 개수 저장
visit[nx][ny] = left;
// 이동횟수 + 1 하고 현재 정보를 큐에 push
q.push({ nx, ny, left, dist + 1 });
}
/*
부술 수 있는 벽 개수가 남아있고, 다음위치가 벽이고,
여분의 벽 개수가 더 적을 때 해당 지점을 방문했었다면
*/
else if (left > 0 && map[nx][ny] == '1' && visit[nx][ny] < left - 1)
{
// visit[nx][ny]에 부수고 난 후 여분 벽 개수 저장
visit[nx][ny] = left - 1;
// 이동횟수 + 1 하고 현재 정보를 큐에 push
q.push({ nx, ny, left - 1, dist + 1 });
}
}
}
return -1;
}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0);
cin.tie(0);
cout.tie(0);
// 입력
cin >> N >> M;
vector<string> map(N);
for (int i = 0; i < N; ++i)
{
cin >> map[i];
}
// map[0][0] ~ map[N - 1][M - 1] 최단 거리 출력
cout << bfs(map);
return 0;
}
처음에 연구소 문제와 비슷하게 생각했지만, 전혀 다른 문제였다.
TIP1
당신은 (1, 1)에서 (N, M)의 위치까지 이동하려 하는데, 이때 최단 경로로 이동하려 한다.
우선 최단 경로로 이동해야한다는 문제 요구사항에서 bfs풀이가 적합함을 알 수 있다.
TIP2
만약에 이동하는 도중에 한 개의 벽을 부수고 이동하는 것이 좀 더 경로가 짧아진다면,
벽을 한 개 까지 부수고 이동하여도 된다.
이 부분이 골치가 아파지는 지점이다.
이런저런 아이디어를 내보자. 부술 수 있는 벽 개수를 짧게 left라고 하겠다.
1. 빈 칸에다가 벽 1개를 새로 세우는 경우를 모두 구하고
각각의 경우에서 strt ~ end까지 가는 최단 경로를 구할까?
--> 시간초과. 매우 비효율적이다.
2. 큐에 {위치값, left} 를 저장해서
left값이 남아있으면 {위치값, left - 1}을 push할까?
--> 틀렸다!
3. [x][y]에 도착했을 때의 left값을 저장하는 배열을 따로 만들까?
--> YES
ㅜㅜ 수많은 실패의 흔적...
2번은 틀리고, 3번은 맞는 이유를 그림으로 설명하겠다.
다음과 같은 예시가 주어진다고 하자.
S ~ E까지 가는 경로 2가지를 비교해보면,
오른쪽처럼 map[0][4]전에 벽을 부수지 않아야지만 목표지점까지 갈 수 있다.
남은 벽 개수를 메모이제이션 해야하는 이유가 바로 map[0][4]이다.
같은 지점에 도착할 때, 벽을 깨고 온 경로보다 벽을 깨지 않고 온 경로가 더 늦게 도착하게 된다.
이때 무조건 이동횟수 기준으로만 큐에 push하게 되면, 위의 왼쪽 그림처럼 실패하게 된다.
따라서 기존에 visit[x][y]에 저장된 left 값 < 현재 left값 이라면
큐에 push해서 목표지점에 갈 수 있는지 확인해주어야 한다.
위의 아이디어에서 2번은 left값을 기준으로 비교하지 않았기 때문에 틀렸다.
/*
다음위치가 빈칸이고,
여분의 벽 개수가 더 적을 때 해당 지점을 방문했었다면
*/
if (map[nx][ny] == '0' && visit[nx][ny] < left)
{
visit[nx][ny] = left;
q.push({ nx, ny, left, dist + 1 });
}
/*
부술 수 있는 벽 개수가 남아있고, 다음위치가 벽이고,
여분의 벽 개수가 더 적을 때 해당 지점을 방문했었다면
*/
else if (left > 0 && map[nx][ny] == '1' && visit[nx][ny] < left - 1)
{
visit[nx][ny] = left - 1;
q.push({ nx, ny, left - 1, dist + 1 });
}
TIP3
visit[left][x][y]와 같이 3차원 배열을 만드는 것은 안될까?
--> 된다. 그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구현할 수 있다. 사실 더 직관적이다.
const int MAX = 1000;
int dist[2][MAX][MAX];
...
int bfs(vector<vector<int>>& map)
{
...
if (p.x == N - 1 && p.y == M - 1)
{
return dist[left][p.x][p.y];
}
for (int i = 0; i < 4; ++i)
{
...
if (dist[left][nx][ny] == 0)
{
if (map[nx][ny] == 0)
{
dist[left][nx][ny] = dist[left][p.x][p.y] + 1;
q.push({ nx, ny, left });
}
else if (left > 0)
{
dist[left - 1][nx][ny] = dist[left][p.x][p.y] + 1;
q.push({ nx, ny, left - 1 });
}
}
...
}
그런데 왜 저렇게 안했는가... 하면,
만약 부숴야할 벽 개수가 많아질 경우
공간 효율이 쓸데없이 매우 낮아질 것을 염려했기 때문이다.
visit[left][x][y] 는 left가 늘어날 수록 몇배로 커지니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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