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후기

우아한 테크코스(우테코) 2기 온라인 코딩 테스트 후기

by HBGB 2019. 11. 10.

 

https://woowacourse.github.io/

 

우아한테크코스

우아한테크코스에서 개발자들을 위해 디자인된 강의를 수강해보세요.

woowacourse.github.io

 

2019.11.09(토) 낮 12시부터 시험을 치렀다. 

 

테크 코스 2기를 뽑기 위한 온라인 코딩 테스트였고,

총 7개의 문제를 4시간 동안 치는 시험이었다. 

 

 

1. 시험 난이도의 전반적인 총평

 

시험 끝난 직후는....

 

아아악

 

으아아아아

 

아아아...

 

 

단톡 방에서 누군가 한 말에 의하면

" 1기 코테는 '문자'를 가지고 논 느낌이라면, 2기 코테는 '문자열'을 가지고 논 느낌이다 "

 

 

나의 현재 실력을 말하자면

나는 알고리즘을 공부한 지 2개월 된 사람이다.

직무도 완전..개발직..은 아닌..?

 

코드 플러스에서 DP 등 좀 더 수준 있는 알고리즘을 공부하기도 했지만,

코딩 테스트에서 문제가 딱 주어졌을 때, 

"자신 있게" 풀 수 있는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레벨 1 수준이다 

실제로 프로그래머스 레벨 1 문제는 거의 다 풀었다. 

 

그래서 1기 기출을 풀고 나서 할만하다고 느꼈던 것 같다.

왜냐면 레벨 1'문자'를 가지고 지지고 볶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머스 레벨 2 문제까지 싹 풀어보신 분이라면,

이번 코테를 더 수월하게 느꼈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대부분 완전탐색, 그리디 문제였다. 

동적 계획법 같은 문제는 없었던 것 같다. 

 

 

 

 

 

2. 코테를 치르고 나서 얻은 교훈

 

그림 문제라고 도망가지 말라!!!
문제가 길다고 도망가지 말라!!!

 

난생처음으로 보는 "붙을지도 모르는"ㅎ 코딩 테스트였기 때문에 달달 떨었다. 

 

떨리는 마음을 애써 진정시키고

1번 문제를 보니, 그림 문제이고 길었다. 아 눈에 안 들어와 패스

2번 문제를 보니, 좀 길어 보였다. 패스

어 씨 안 되겠다. 맨 뒤에서부터 풀어야겠다

 

 

해서 나는 문제를 7번부터 풀었다.

근데 알고 보니 7번이 제일 어려웠다더라!

어쩐지 다 풀고 나니까 1시간 지나있더라 ㅠㅠ

 

 

시험이 끝나고 다시 문제를 보니,

1, 2번 문제는 사실 간단한 문제였다. 

둘이 합해서 30분 만에 풀 수 있을 정도로...

 

 

혹시라도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저의 경험담을 참고하시어

원활한 코딩 테스트 진행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앞으로 어쩌지

 

2개월 전에 경험 삼아 치렀던 카카오 코딩 테스트 때에는 4시간 동안 1문제를 풀었지 않았나

나중에 보니 레벨 1 수준 문제였다 ㅎ

 

지금은 4시간 동안 5문제 풀었으니 굉장한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주중에 4시간씩 자면서 출근 전 퇴근 후에 문제 푼 보람이 있다. 

 

혹~시라도 안되면!ㅋㅋ

내년 상반기에 있을 기업 코딩 테스트를 볼 때 즈음에는,

실력이 더 향상되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20일에 발표가 어떻게 나든 계속 공부해야지

 

 


 

 

 

댓글